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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을 위한 정보 모음집/자동차 정보

포르쉐 파나메라 1분정리 및 후기/유느님의 차

by aquaman11 2023.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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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파나메라 알아보기
파나메라 정리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도 한 번씩은 꿈꾸는 자동차

 

유재석 님의 자동차로도 잘 알려져 있는 포르쉐 파나메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매력포인트(장점)

 

1.1 실용성과 스포츠카의 결합체

풀사이즈의 포르쉐 파나메라를 보면 

 

고급차량의 프론트 엔진, 사륜과 후륜 구동 럭셔리함에서 출력되는 과감한 질주능력으로

자동차애호가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상당합니다

 

포르쉐 파나메라는 모델 자체가 포르쉐 989 콘셉 차량인 2 도어 911 모델과 비슷한 스타일과 성능을 바탕으로 

4 도어로 출시된 모델입니다.

 

스포츠모델과 세단의 장점을 모두 갖춘 차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과감한 고성능 스포츠카, 실용적인 4 도어, 흔치 않은 자동차라는 이미지로

 

부가적으로 성공한 남성이라는 크나큰 하차감을 선사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파나메라의 가격, 리스에 대해 한 번 확인해보시면, 추후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세계 주요 도시(뉴옥, LA, 홍콩, 두바이, 도쿄, 베를린, 상하이, 뮌헨 등)에서 포르쉐 파나메라의 판매량이 높다고 합니다

 

1.2 승차감

포르쉐 특유의 편안한 승차감과 적응형 에어 서스펜션으로 안정감 있는 코너링이 

 

업계에서도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파나메라는 럭셔리 세단의 고성능 주행과 일상의 편안함을 동시에 담은 미래지향적인 차량입니다

 

1.3 엔진

제로백이 2.6초입니다.

 

과감한 성능의 V6, V8 기통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다단식 리얼 스포일러가 멋스러움을 더하며,

 

크로노 패키지의 댐핑 과 에어 서스펜션은 차체를 25mm 낮춰 날렵함을 한 껏 느 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스포츠카와 다른 부분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무엇보다 차량을 탑승할 때마다 감동적인 부분은

 

엔진의 저 배기량에서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날카로운 감성과 공격적이지만 세련된 감성이 연출되는 부분입니다

1.4 주행능력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액티브 안티롤 바, 포르쉐 다이내믹 새시 컨트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파나메라만이 가지는 주행 매력이 있습니다

 

1.5 실내편의

포르쉐 파나메라의 실내는 슈퍼카처럼 역동적이고 화려한 그래픽의 주행정보를 전달하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탑승자로부터 품격이 다른 자동차라는 만족감을 느끼게 합니다

 

 

2. 시승후기

 

2.1 차량 전면부

파나메라 전면부
파나메라 전면부

포르쉐의 현행 라인업인 휠 베이스 2900mm, 길이 2960mm, 전폭 1970mm인 타이칸의 사이즈와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포르쉐 파나메라는 타이칸보다 한 단계 높은 세그먼트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라인업을 보면 마칸을 시작으로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 순서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나메라는 앞서 설명드렸듯, 스페이스 쿠페(Space Coupe)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장르상 4도어4 도어 그란투리스모, 4 도어 4인승 스포츠 쿠페, 4인승 스포츠카 등 다양한 구분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박스터, 911, 카이맨과 달리 엔진이 차체 앞쪽에 달려 있습니다

 

노치백이라는 감각보다 쿠페라이크한 분위기가 더 강해진 것 같습니다

 

차량의 전면부를 보면,

현행모델 데뷔 당시 보다 크게 달라진 헤드램프와 4등식 LED 방향 지시등, 포르쉐 다이나믹스 라이트 시스템 플러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LED는 109개이며, 범퍼 아래쪽의 에어 인테이크는 훨씬 커졌습니다. 이것은 공기 흐름을 배려한 '유행'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릴 안쪽의 측면에서는 에어벤트가 좀 커졌고, 뒤쪽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를 스트립으로 연결하고, 제동등의 위치 또한 위로 올라갔습니다

 

2.2 차량 내부

파나메라 차량 내부
파나메라 차량내부

어드밴스드 콕핏(Porche Advanced Cockpit)을 바탕으로 신세대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이 채택되었습니다

 

터치로 조작되는 12.3인치 디스플레이 창은 체감상 수치보다 더 커보입니다

 

온라인 음성제어인 보이스 파이럿(Voice Pilot), 최신 도로 표지와 위험정보를 감지하는 리스크 레이더(Risk Radar), 무선 애플 카 플레이 등 디지털 기능, 커넥티비티,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레이아웃은 스티어링 휠 뒤 5개의 클러스터를 사용한 포르쉐만의 방식 그대로입니다 

좌우 7인치 TFT디시플레이가 있고 가운데는 커다란 엔진회전계만 아날로그 방식입니다

휠 스포크상의 스위치로도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르쉐라는 브랜드라서 이런 디지털화가 더 눈에 띄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리어 시트를 위한 별도의 공조 시스템 조절패널은 언제 봐도 고급스럽습니다

 

파나메라 엔진
파나메라 엔진

포르쉐코리아 라인업에서 확인해 보면 4 E 하이브리드가 있습니다.

포르쉐에서는 출력 수치로 서열을 구분하기 때문에  E 하이브리드는 2.9리터와 3.0 리터 V6보다 상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는 노멀과 스포츠, 스포츠+, 인디비주얼 모드가 있습니다

 

변속기는 2세대 데뷔 당시 처음으로 PDK(DCT)가 합세했습니다

 

구동방식은 전자제어 다판 클러치를 이용한 가변식 풀타임 4WD로,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있는 토크 백터링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어비 점검 순서로는 100km/h에서의 엔진회전은 1,300 rpm, 레드존은 6,800 rpm입니다

 

정지상태에서 풀 가속을 하면 레드존 직전에서 시프트 업이 됩니다. 50mk/h에서 2단 80km/h에서 3단 130km/h에서 4단으로 변속이 됩니다

 

시가지 주행 시 드라이브 노멀에서의 발진감각은 V6세단다운 세팅답게 부드럽고, 매끄럽습니다

 

스포츠모드를 누르면, 계기판에 머플러 그림이 뜨면서 사운드가 달라집니다. 저속에서는 잘 못 느끼지만, 가속을 하면 V6 엔진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강렬합니다

 

서스펜션은 앞 뒤 더블 위시본, 뒤 멀티 링크로 댐핑스트로크는 짧은 편입니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시스템(PASM)은 노면 상황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각각 댐퍼의 감쇠력을 무단계로 조정합니다

 

에어 서스펜션은 공기의 양을 60%가량 늘리기 위해 각 바퀴에 세 개의 에어 챔버에 가변댐퍼를 갖추고 있습니다

 

핸들링은 록 투 롤 2.6회전 스티어링 휠을 중심으로  하고 특성은 뉴트럴입니다

토크 벡터링 컨트롤로 하체의 거동을 즉시 잡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응답성은 역시 즉답식입니다

이는 파나메라의 주행성을 911에 최대한 근접하게 하기 위함이라 합니다

 

옵션으로 뒷바퀴를 최대 2.8도 역위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리어 액슬 스티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50km/h에서 뒷바퀴가 역위상으로, 그 이상에서는 동위상으로 전환됩니다

 

일반도로 주행에서 체감은 쉽지 않았으나, 확실히 고속에서의 높아진 안정감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3. 포르쉐 파나메라 4 이그제큐티브 주요 제원

 

3.1 크기

전장Ⅹ전폭Ⅹ전고 : 5,050Ⅹ1,935Ⅹ1,430mm.

휠 베이스 : 3,100mm

트레드 앞/뒤 : 1,671/1,651mm

공차 중량 : 2,035kg

트렁크 용량 : 495~1,483리터

 

3.2 엔진

형식 : V형 6 기통 DOHC 트윈 터보 가솔린

배기량 : 2,894cc

보어Ⅹ스트로크 : 84.5Ⅹ86.0mm

압축비 : 10.5

최고출력: 336 / 5,400-6,400 (PS/rpm)

최대토크: 45.9 / 1,800-5,000 (kg∙m/rpm)

연료탱크 용량 : 75리터

 

3.3 변속기

형식 : 8단 PDK

기어비 : 5.97/3.24/2.08/1.42/1.05/0.84/0.68/0.53/R 5.22

최종 감속비 : 3.36

 

3.4 섀시

서스펜션 앞/뒤 : 더블 위시본/멀티 링크

브레이크 앞/뒤 : V. 디스크

스티어링 : 랙& 피니언

구동방식 : 네 바퀴 굴림방식

타이어 : 265/45ZR19//295/40ZR19

 

3.5 성능

0->100km/h 가속시간 : 5.4초

최고속도 : 267km/h

복합연비 : 8.0 km/리터

이산화탄소 배출량 : 217g/km

 

3.6 시판가격

파나메라 4 이그제큐티브 : 1억 5,140만 원 (부가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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